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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P 2과목 정리(2)

working_hard 2018. 2. 4.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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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분석 마스터 플랜 –2

 

2-2-1 마스터 플랜 수립 -4

1. 마스터 플랜 수립 개요

적용 우선순위를 평가해야 한다.

2. 우선순위 평가 방법 및 절차

4V를 고려한 우선순위 평가기준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단계적 구현 로드맵 수립

시급성과 난이도 평가기준에 따라 분석 적용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4. 일정계획 수립

기업 전사관점에서의 단계적 로드맵과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마스터 플랜 수립 개요

적용되는 우선순위를 평가하기 위해서 두가지가 필요하다.

적용 우선순위 설정

(우선순위를 고려)

-전략적 중요도

-비즈니스 성과/ROI

-실행 용이성

분석 구현을 위한 로드맵 수립

(적용범위/방식 고려)

-업무내재화 적용 수준

-분석데이터 적용 수준

-기술 적용 수준

 

 

2. 우선순위 평가 방법 및 절차

도출 평가 정련의 과정을 거친다.

-빅데이터 특징을 고려한 분석 ROI 요소

투자비용(Investment)요소

크기 : 데이터 규모 및 양

다양성 : 데이터 종류 및 유형

속도 : 데이터 생성 속도 및 처리속도

비즈니스(Business)요소

가치 : 분석 결과 활용 및 실행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

난이도, 시급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한다.

1.난이도 상, 시급성 현재

시급한 추진 필요, but 난이도 높음

2.난이도 상, 시급성 미래

급하게 추진하지 않아도 됨, 바로 적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다.

3.난이도 하, 시급성 현재

시급한 추진 필요, 난이도도 낮음

바로바로 적용하는게 좋다.

4.난이도 하, 시급성 미래

급하게 추진하지 않아도 됨, 바로 적용하는것도 어렵지 않음.

시급성: 3->4->2 순으로 하는 것이 좋음. 난이도순으로 하면 3->1->2순으로 하는것이 좋다.

 

3. 단계적 구현 로드맵 수립

사분면 분석을 통해 과제의 1차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단계적 구현 로드맵을 수립한다.

단계별 추진 목표를 정의한다.

선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단계별 추진 내용을 정렬한다.

 

4. 일정계획 수립

일정 세워서 분석 해내자~

 

2-2-2 분석 커버넌스 체계 수립 – 4

 

1. 거버넌스 체계 개요

분석의 지속적 개선/개발, 확산 및 서비스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가 필요하다.

 

2.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

-분석의 유형 및 분석의 방향성을 결정해야한다.

-결정된 것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구성

분석 준비도

6개 영역

분석 성숙도

3개 영역, 분석 활용 수준

공통목표

각 기업이 수행하는 현재 분석 수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함. 수준진단 결과를 토대로 미래의 목표수준을 정의한다.

 

1)분석 준비도

목표 :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 방법

진단 후 일정 수준 이상이면 분석 업무 도입

충족하지 못할 시 분석 환경 조성

6가지 방향으로 진단

분석 업무 파악

발생한 사실 분석 업무

예측 분석 업무

시뮬레이션 분석 업무

최적화 분석 업무

분석 업무 정기적 개선

인력 및 조직

분석 전문가 직무 존재

분석 전문가 교육 훈련 프로그램

관리자들의 기본적 분석 능력

전사 분석업무 총괄 조직 존재

경영진 분석 업무 이해 능력

분석 기법

업무별 적합한 분석기법 사용

분석 업무 도입 방법론

분석 기법 효과성 평가

분석 기법의 정기적 개선

분석 데이터

분석업무를 위한 데이터 충분성, 신뢰성, 적시성

외부 데이터 활용 체계

분석 문화

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

관리자 데이터 중시

경영진의 직관보다 데이터

IT 인프라

빅데이터 분석 환경

통계 분석 환경

비쥬얼 분석 환경

 

2)분석 성숙도

해당 기업의 위치는 어느단계에 있을지 알 수 있다.

도입단계, 활용단계, 확산단계, 최적화단계 로 나눌 수 있다.

단계

도입

활용

확산

최적화

설명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

분석 결과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단계

전사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단계

분석을 진화시켜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단계

비즈니스 부문

 

 

 

 

조직,역량 부문

 

 

 

 

IT 부문

 

 

 

 

 

 

3)분석 수준 진단 결과

현재 분석 수준 객관적 파악

정착형, 확산형, 준비형, 도입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정착형

성숙도 높음, 준비도 낮음

준비도는 낮지만 분석 기법이나 업무, 인력등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1차적 정착이 우선 필요한 기업

2. 확산형

성숙도 높음, 준비도 높음

전부다 준비가 잘 갖춰져 있어 지속적인 확산이 필요한 기업

3. 준비형

성숙도 낮음, 준비도 낮음.

데이터,인력,조직,분석 업무,분석 기법이 준비되어있지 않아 준비가 필요한 기업

4. 도입형

성숙도 낮음, 준비도 높음

분석 활용 업무, 기법은 부족하지만 조직 등 준비도가 높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업.

 

 

3. 데이터 분석 조직 및 인력

분석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조직을 대상으로 분석 교육을 실시한다.

분석 조직이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질문을 던지고, 이에 부합하는 가치를 찾고 비즈니스를 최적화 하는 조직

-분석 조직의 역할 : 분석 업무를 발굴하고 전문적인 기법과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기업 내 존재하는 빅데이터에서 insight를 전파하고 이를 활성화 시키는 것.

-데이터 분석을 위한 3가지 조직 구조 : 집중구조, 기능구조, 분산구조

집중구조

-전사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전담조직에서 담당

기능구조

-별도의 분석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

분산구조

-전사차원의 우선순위 분석 시행

-분석조직 인력을 현업부서로 직접 배치하여 분석업무 수행

 

 

4. 분석 교육 및 변화관리

분석을 조직의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변화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오답정리

 

1. 톱다운, 보텀 업 방식의 차이점.

-톱 다운 접근 방식 : 비즈니스 모델 분석 -> 핵심분석기회 식별

-보텀 업 경로접근 방식 : 프로세스 선정 -> 분석

(프로세스 분류, 프로세스 흐름 분석, 분석 요건 식별, 분석 요건 정의)

 

2. 톱 다운 분석기회 발굴 방식 (기업 비즈니스 모델 이해부문 순서)

-비즈니스 컨택스트 -> 가치 파악 -> 경쟁사 선점 영역 파악 -> 결정요인 선택

 

3. 톱다운 분석기회 발굴 기업 비즈니스 모델 이해부문 니즈파악

-무형가치 : 이동성, 확장성 (이성적인거)

-감성가치 : 즐거움, 자긍심 (감성적인거)

 

4. 분석 질문 구조화 와 분석 질문 구체화 구분하는 문제

-분석 질문 구조화 : 유저스토리 작성, 목표 가치 구체화, 분석 질문 구체화

-분석 방안 구체화 : 의사결정요소 모형화, 분석 체계 도출,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분석 ROI 도출

 

5. 분석 계획 수립 - 분석 정의서 작성

- 어느 팀, 난이도, 어떤 주기, 어떤 방법, 검증 오너십 등을 상세하게 정의하는 방법

 

6. 마스터 플랜 수립 - 개요의 우선순위 고려요소

우선순위 고려요소 : 실행 용이성, 전략적 중요성, 비즈니스 성과 ROI

 

7. 거버넌스 체계 수준 진단 분석 성숙도

-도입단계 : 환경과 시스템 구축

-활용단계 : 실제 업무에 적용

-확산단계 :  전사차원에서 분석 관리 공유

-최적화단계 : 업무 향상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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