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껀하고놀자
ADsP 2과목 정리(1) 본문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 – 2개
2-1 분석 과제 정의
2-1-1 / 개요 – 5가지
1. 배경
분석 : 기업의 마지막 경쟁력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의 제고와 최선의 의사결정이며, 이 두 요소의 근간은 분석이다.
2. 기업 경쟁력 관점에서의 분석 업무
- 특별한 데이터를 장기간으로 취합하여 분석에 활용한다.
- 특별한 방법으로 데이터 표준화, 적절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 분석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접목, 지속가능 경영의 근간 마련한다.
3. 운영업무 최적화
- 업무 담당자가 적시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 기업에서 강조하는 데이터의 핵심 : 방대한 데이터 축적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
4. 의사결정 지연시간(Latency Time)
(=자주 출제된다고 한다.)
의사결정의 최적화 = 데이터 지연시간 + 분석 지연시간 + 의사결정 지연시간 |
5. 데이터 분석 도입의 성공요소
=성공 요소로 틀린것은? 과 같은 문제가 나온다고 함.
성공 요소 |
설명 |
Question First 방식 |
질문을 먼저 분석하고 그 질문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먼저 정의한다. |
선택과 집중 |
핵심 분석을 발굴해 내고 이를 기준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
자동화된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
분석 결과에 따른 대응액션을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한다. -> 업무 담당자 마다의 의사결정 및 실행 품질의 갭을 최소화 |
2-1-2 / 분석기회 발굴 - 3가지
분석기회 : 의사결정 시 활용할 수 있는 분석의 후보들
3가지 접근 방식이 있다.
접근 방식 |
설명 |
톱다운 접근방식(Top Down Approach)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를 식별 |
보텀업 경로접근 방식 (Bottom Up Path-Finding Approach) |
특정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한 후 주제별로 분석 기회를 식별 |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 접근방식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 기회 식별 |
1. 비즈니스모델 분석을 통한 톱다운 접근 방식
1) 기업 비즈니스 모델 이해 -4가지 방법 통해
-비즈니스 컨텍스트 파악 : 기업이 당면한 환경변화 요소를 파악한다.
요인 |
내용 |
산업요인 |
기존 경쟁사, 신규 진입자, 대체상품/서비스, 이해 당사자 |
시장요인 |
마켓 이슈, 나즈와 수요, 기대 수익 |
주요 트렌드 |
기술 트렌드, 규제 트렌드, 사회/문화 트렌드, 경제 트렌드 |
거시경제적 요인 |
글로벌 시장 환경, 자본 시장, 경제 인프라 |
-고객 니즈 파악
가치 |
설명 |
기능적 가치 |
물리적 속성, 성능, 특징 등 기능적 측면 |
재무적 가치 |
가격이 싼가 비싼가 |
무형의 가치 |
공유성, 확장성, 이동성, 접근성 |
감성 가치 |
즐거움, 행복함, 자긍심 |
가치 창출 삼각형 그림 떠올리기
-미충족 고객 니즈 파악
영역 |
내용 |
경쟁사 선점 영역 |
경쟁사가 이미 충족하고 있고, 자사는 아직 충족하지 못하는 상태 |
공동 경쟁 영역 |
자사와 경쟁사가 동시 선점하고 있어 경쟁하고 있는 상태 |
자사 선점 영역 |
자사는 충족하고 있고, 경쟁사는 아직 충족하지 못하는 상태 |
미충족 고객 니즈 영역 |
자사와 경쟁사 모두 아직 파악못한 고객 니즈 영역,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창출의 단초가 되는 역할 |
고객 다이어그램 떠올리고 고객 가치가 미치는 범위 화살표를 생각하기.
-경쟁 요인 선택 및 제공 가치 수준을 설정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 커뮤니케이션, 및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을 수치가 아닌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해 기업의 경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2)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2가지로
- 전략 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를 분석
이걸 분석하는 도구가 활동체계지도이다. 이를 이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화하기 위한 과정에서 기업의 전략 방향 = 전략 테마와 실행행동 간 관계를 통해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상세 시나리오를 정의하는 도구가 인과지도(Casual Loop Diagram)이다. 인과지도는 연관된 변수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
선택-이론-결과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기에 용이하다.
형태 |
유형 |
선택 |
정책, 자산, 거버넌스를 통해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
이론 |
가설을 세우고 예측해서 실행할 때 결과를 내는 것에 대한 이론이다. |
결과 |
민감한 결과와 견고한 결과가 있다. |
3) 구체화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통해 기업의 핵심분석기회(Analytic Use Case) 를 발굴해야 한다.
- 분석 유즈 케이스 발굴 (CLD 분석을 통해)
유즈 케이스를 찾아낸다.
-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이벤트 반응 분석)
도출된 유즈 케이스를 상세하게 정의하고,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 유즈케이스 상세 정의, 필요한 분석을 찾아낸다.
- 분석 평가
분석 유즈 케이스를 통해 발굴된 분석을 평가하여 핵심 분석을 발견해야 한다. 분석 평가는 중요도, 영향도, 난이도의 기준을 두고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이해 ->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
2.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보텀 업 경로 접근 방식
- 프로세스 분류 : 가치사슬 -> 메가 프로세스 -> 메이저 프로세스 -> 프로세스 단계로 구조화 해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프로세스별로 프로세스 맵을 통해 업무 흐름을 상세하게 표현한다.
- 분석 요건 식별 : 각 프로세스 맵상의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를 식별한다.
- 분석 요건 정의 : 각 의사결정 시점에 무엇을 알아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지, 분석의 요건을 정의한다. 또 분석의 요건을 분석 기회화한다.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분석 요건 식별 -> 분석 요건 정의
3.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다른 기업의 좋은 사례들을 easy&quick 방식으로 추출해 내서 벤치마킹한다.
빠르고 쉽게 분석기회를 도출할 수 있다.
2-1-3 분석기회 구조화
1.유저스토리 정의 |
핵심 분석 주제별 유저스토리 작성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한다. |
2.목표 가치 구체화 |
분석 주제의 목표 가치를 지표화하여 사업성과를 구체화한다.(업무평가를 측정가능한 상태로 정의) |
3.분석 질문 구체화 |
분석 질문 도출, 정련을 통해 분석 질문을 구체화한다. |
2-1-4 분석 방안 구체화
1.의사결정 요소 모형화 |
상관관계를 모형화한다. |
2.분석 체계 도출 |
모형의 컨택스트별로 수행할 분석을 정리한다. |
3.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
정리한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유형을 식별한다. |
4.분석 ROI 평가 |
투자 대비 수익률 분석을 통해 수익성 검증한다. |
2-1-5 분석 시나리오 정의 및 정의서 작성
모형화하고 정의서를 작성한다.
정의서 작성 시 필요한 항목 |
-분석별로 필요한 소스 데이터 -분석방법(무슨 분석 사용했는지(회기분석))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상중하) -분석 수행 주기(월별, 일별) -분석결과에 대한 검증 오너십(누가했는지) |
2-1-6 전사관점 분석정요시 고려요소
1.분석 선순환 구조 맵
|
다양한 분석과제간 상충되는 요소 식별, 각 분석간의 선순환관계 정의 및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
2.분석 내재화 프로세스 정의 |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자연스럽게 내재화함 |
3.분석 패턴 서비스 아키택쳐 정의 |
분석 과제별 분석패턴 체계를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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