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껀하고놀자

ADsP 2과목 정리(1) 본문

[IT]/ADsP

ADsP 2과목 정리(1)

working_hard 2018. 1. 24. 00:29
728x90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 – 2

 

2-1 분석 과제 정의

 

2-1-1 / 개요 – 5가지

 

1. 배경

분석 : 기업의 마지막 경쟁력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의 제고 최선의 의사결정이며, 이 두 요소의 근간은 분석이다.

 

2. 기업 경쟁력 관점에서의 분석 업무

- 특별한 데이터를 장기간으로 취합하여 분석에 활용한다.

- 특별한 방법으로 데이터 표준화, 적절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 분석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접목, 지속가능 경영의 근간 마련한다.

 

3. 운영업무 최적화

- 업무 담당자가 적시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 기업에서 강조하는 데이터의 핵심 : 방대한 데이터 축적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

 

4. 의사결정 지연시간(Latency Time)

(=자주 출제된다고 한다.)

의사결정의 최적화 = 데이터 지연시간 + 분석 지연시간 + 의사결정 지연시간

 

 

5. 데이터 분석 도입의 성공요소

=성공 요소로 틀린것은? 과 같은 문제가 나온다고 함.

성공 요소

설명

Question First 방식

질문을 먼저 분석하고 그 질문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먼저 정의한다.

선택과 집중

핵심 분석을 발굴해 내고 이를 기준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자동화된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분석 결과에 따른 대응액션을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한다.

-> 업무 담당자 마다의 의사결정 및 실행 품질의 갭을 최소화

 

 

 

2-1-2 / 분석기회 발굴 - 3가지

 

분석기회 : 의사결정 시 활용할 수 있는 분석의 후보들

3가지 접근 방식이 있다.

접근 방식

설명

톱다운 접근방식(Top Down Approach)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를 식별

보텀업 경로접근 방식

(Bottom Up Path-Finding Approach)

특정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한 후 주제별로 분석 기회를 식별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 접근방식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 기회 식별

 

 

1. 비즈니스모델 분석을 통한 톱다운 접근 방식

 

1) 기업 비즈니스 모델 이해 -4가지 방법 통해

 

-비즈니스 컨텍스트 파악 : 기업이 당면한 환경변화 요소를 파악한다.

요인

내용

산업요인

기존 경쟁사, 신규 진입자, 대체상품/서비스, 이해 당사자

시장요인

마켓 이슈, 나즈와 수요, 기대 수익

주요 트렌드

기술 트렌드, 규제 트렌드, 사회/문화 트렌드, 경제 트렌드

거시경제적 요인

글로벌 시장 환경, 자본 시장, 경제 인프라

 

-고객 니즈 파악

가치

설명

기능적 가치

물리적 속성, 성능, 특징 등 기능적 측면

재무적 가치

가격이 싼가 비싼가

무형의 가치

공유성, 확장성, 이동성, 접근성

감성 가치

즐거움, 행복함, 자긍심

가치 창출 삼각형 그림 떠올리기

 

-미충족 고객 니즈 파악

영역

내용

경쟁사 선점 영역

경쟁사가 이미 충족하고 있고, 자사는 아직 충족하지 못하는 상태

공동 경쟁 영역

자사와 경쟁사가 동시 선점하고 있어 경쟁하고 있는 상태

자사 선점 영역

자사는 충족하고 있고, 경쟁사는 아직 충족하지 못하는 상태

미충족 고객 니즈 영역

자사와 경쟁사 모두 아직 파악못한 고객 니즈 영역,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창출의 단초가 되는 역할

고객 다이어그램 떠올리고 고객 가치가 미치는 범위 화살표를 생각하기.

 

-경쟁 요인 선택 및 제공 가치 수준을 설정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 커뮤니케이션, 및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을 수치가 아닌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해 기업의 경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2)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2가지로

 

- 전략 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를 분석

이걸 분석하는 도구가 활동체계지도이다. 이를 이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화하기 위한 과정에서 기업의 전략 방향 = 전략 테마와 실행행동 간 관계를 통해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상세 시나리오를 정의하는 도구가 인과지도(Casual Loop Diagram)이다. 인과지도는 연관된 변수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

선택-이론-결과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기에 용이하다.

형태

유형

선택

정책, 자산, 거버넌스를 통해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이론

가설을 세우고 예측해서 실행할 때 결과를 내는 것에 대한 이론이다.

결과

민감한 결과와 견고한 결과가 있다.

 

 

3) 구체화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통해 기업의 핵심분석기회(Analytic Use Case) 를 발굴해야 한다.

 

- 분석 유즈 케이스 발굴 (CLD 분석을 통해)

유즈 케이스를 찾아낸다.

 

-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이벤트 반응 분석)

도출된 유즈 케이스를 상세하게 정의하고,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 유즈케이스 상세 정의, 필요한 분석을 찾아낸다. 

 

- 분석 평가

분석 유즈 케이스를 통해 발굴된 분석을 평가하여 핵심 분석을 발견해야 한다. 분석 평가는 중요도, 영향도, 난이도의 기준을 두고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이해 ->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

 

2.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보텀 업 경로 접근 방식

- 프로세스 분류 : 가치사슬 -> 메가 프로세스 -> 메이저 프로세스 -> 프로세스 단계로 구조화 해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프로세스별로 프로세스 맵을 통해 업무 흐름을 상세하게 표현한다.

- 분석 요건 식별 : 각 프로세스 맵상의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를 식별한다.

- 분석 요건 정의 : 각 의사결정 시점에 무엇을 알아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지, 분석의 요건을 정의한다. 또 분석의 요건을 분석 기회화한다.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분석 요건 식별 -> 분석 요건 정의

 

3.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다른 기업의 좋은 사례들을 easy&quick 방식으로 추출해 내서 벤치마킹한다.

빠르고 쉽게 분석기회를 도출할 수 있다.

 

 

2-1-3 분석기회 구조화

1.유저스토리 정의

핵심 분석 주제별 유저스토리 작성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한다.

2.목표 가치 구체화

분석 주제의 목표 가치를 지표화하여 사업성과를 구체화한다.(업무평가를 측정가능한 상태로 정의)

3.분석 질문 구체화

분석 질문 도출, 정련을 통해 분석 질문을 구체화한다.

 

 

2-1-4 분석 방안 구체화

1.의사결정 요소 모형화

상관관계를 모형화한다.

2.분석 체계 도출

모형의 컨택스트별로 수행할 분석을 정리한다.

3.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정리한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유형을 식별한다.

4.분석 ROI 평가

투자 대비 수익률 분석을 통해 수익성 검증한다.

 

 

2-1-5 분석 시나리오 정의 및 정의서 작성

모형화하고 정의서를 작성한다.

정의서 작성 시 필요한 항목

-분석별로 필요한 소스 데이터

-분석방법(무슨 분석 사용했는지(회기분석))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상중하)

-분석 수행 주기(월별, 일별)

-분석결과에 대한 검증 오너십(누가했는지)

 

2-1-6 전사관점 분석정요시 고려요소

1.분석 선순환 구조 맵

 

다양한 분석과제간 상충되는 요소 식별, 각 분석간의 선순환관계 정의 및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분석 내재화 프로세스 정의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자연스럽게 내재화함

3.분석 패턴 서비스 아키택쳐 정의

분석 과제별 분석패턴 체계를 정의

 


'[IT] > AD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P] 3과목 시험 분석  (0) 2018.02.27
[ADsP] 2과목 시험 분석  (0) 2018.02.26
ADsP 3과목 정리 (1)  (0) 2018.02.06
ADsP 2과목 정리(2)  (0) 2018.02.04
ADsP 1과목 정리  (0) 2018.01.1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