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껀하고놀자
ADsP 2과목 정리(2) 본문
2-2 분석 마스터 플랜 –2개
2-2-1 마스터 플랜 수립 -4개
1. 마스터 플랜 수립 개요 |
적용 우선순위를 평가해야 한다. |
2. 우선순위 평가 방법 및 절차 |
4V를 고려한 우선순위 평가기준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3. 단계적 구현 로드맵 수립 |
시급성과 난이도 평가기준에 따라 분석 적용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
4. 일정계획 수립 |
기업 전사관점에서의 단계적 로드맵과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
1. 마스터 플랜 수립 개요
적용되는 우선순위를 평가하기 위해서 두가지가 필요하다.
적용 우선순위 설정 (우선순위를 고려) |
-전략적 중요도 -비즈니스 성과/ROI -실행 용이성 |
분석 구현을 위한 로드맵 수립 (적용범위/방식 고려) |
-업무내재화 적용 수준 -분석데이터 적용 수준 -기술 적용 수준 |
2. 우선순위 평가 방법 및 절차
도출 – 평가 – 정련의 과정을 거친다.
-빅데이터 특징을 고려한 분석 ROI 요소
투자비용(Investment)요소 |
크기 : 데이터 규모 및 양 다양성 : 데이터 종류 및 유형 속도 : 데이터 생성 속도 및 처리속도 |
비즈니스(Business)요소 |
가치 : 분석 결과 활용 및 실행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
-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
난이도, 시급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한다.
1.난이도 상, 시급성 현재 시급한 추진 필요, but 난이도 높음 |
2.난이도 상, 시급성 미래 급하게 추진하지 않아도 됨, 바로 적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다. |
3.난이도 하, 시급성 현재 시급한 추진 필요, 난이도도 낮음 바로바로 적용하는게 좋다. |
4.난이도 하, 시급성 미래 급하게 추진하지 않아도 됨, 바로 적용하는것도 어렵지 않음. |
시급성: 3->4->2 순으로 하는 것이 좋음. 난이도순으로 하면 3->1->2순으로 하는것이 좋다.
3. 단계적 구현 로드맵 수립
사분면 분석을 통해 과제의 1차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단계적 구현 로드맵을 수립한다.
단계별 추진 목표를 정의한다.
선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단계별 추진 내용을 정렬한다.
4. 일정계획 수립
일정 세워서 분석 해내자~
2-2-2 분석 커버넌스 체계 수립 – 4개
1. 거버넌스 체계 개요
분석의 지속적 개선/개발, 확산 및 서비스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가 필요하다.
2.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
-분석의 유형 및 분석의 방향성을 결정해야한다.
-결정된 것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구성
분석 준비도 |
6개 영역 |
분석 성숙도 |
3개 영역, 분석 활용 수준 |
공통목표 |
각 기업이 수행하는 현재 분석 수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함. 수준진단 결과를 토대로 미래의 목표수준을 정의한다. |
1)분석 준비도
목표 :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 방법
진단 후 일정 수준 이상이면 분석 업무 도입
충족하지 못할 시 분석 환경 조성
6가지 방향으로 진단
분석 업무 파악 |
발생한 사실 분석 업무 예측 분석 업무 시뮬레이션 분석 업무 최적화 분석 업무 분석 업무 정기적 개선 |
인력 및 조직 |
분석 전문가 직무 존재 분석 전문가 교육 훈련 프로그램 관리자들의 기본적 분석 능력 전사 분석업무 총괄 조직 존재 경영진 분석 업무 이해 능력 |
분석 기법 |
업무별 적합한 분석기법 사용 분석 업무 도입 방법론 분석 기법 효과성 평가 분석 기법의 정기적 개선 |
분석 데이터 |
분석업무를 위한 데이터 충분성, 신뢰성, 적시성 외부 데이터 활용 체계 |
분석 문화 |
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 관리자 데이터 중시 경영진의 직관보다 데이터 |
IT 인프라 |
빅데이터 분석 환경 통계 분석 환경 비쥬얼 분석 환경 |
2)분석 성숙도
해당 기업의 위치는 어느단계에 있을지 알 수 있다.
도입단계, 활용단계, 확산단계, 최적화단계 로 나눌 수 있다.
단계 |
도입 |
활용 |
확산 |
최적화 |
설명 |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 |
분석 결과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단계 |
전사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단계 |
분석을 진화시켜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단계 |
비즈니스 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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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역량 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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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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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석 수준 진단 결과
현재 분석 수준 객관적 파악
정착형, 확산형, 준비형, 도입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정착형 성숙도 높음, 준비도 낮음 준비도는 낮지만 분석 기법이나 업무, 인력등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1차적 정착이 우선 필요한 기업 |
2. 확산형 성숙도 높음, 준비도 높음 전부다 준비가 잘 갖춰져 있어 지속적인 확산이 필요한 기업 |
3. 준비형 성숙도 낮음, 준비도 낮음. 데이터,인력,조직,분석 업무,분석 기법이 준비되어있지 않아 준비가 필요한 기업 |
4. 도입형 성숙도 낮음, 준비도 높음 분석 활용 업무, 기법은 부족하지만 조직 등 준비도가 높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업. |
3. 데이터 분석 조직 및 인력
분석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조직을 대상으로 분석 교육을 실시한다.
분석 조직이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질문을 던지고, 이에 부합하는 가치를 찾고 비즈니스를 최적화 하는 조직
-분석 조직의 역할 : 분석 업무를 발굴하고 전문적인 기법과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기업 내 존재하는 빅데이터에서 insight를 전파하고 이를 활성화 시키는 것.
-데이터 분석을 위한 3가지 조직 구조 : 집중구조, 기능구조, 분산구조
집중구조 |
-전사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전담조직에서 담당 |
기능구조 |
-별도의 분석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 |
분산구조 |
-전사차원의 우선순위 분석 시행 -분석조직 인력을 현업부서로 직접 배치하여 분석업무 수행 |
4. 분석 교육 및 변화관리
분석을 조직의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변화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오답정리
1. 톱다운, 보텀 업 방식의 차이점.
-톱 다운 접근 방식 : 비즈니스 모델 분석 -> 핵심분석기회 식별 -보텀 업 경로접근 방식 : 프로세스 선정 -> 분석 (프로세스 분류, 프로세스 흐름 분석, 분석 요건 식별, 분석 요건 정의) |
2. 톱 다운 – 분석기회 발굴 방식 (기업 비즈니스 모델 이해부문 순서)
-비즈니스 컨택스트 -> 가치 파악 -> 경쟁사 선점 영역 파악 -> 결정요인 선택 |
3. 톱다운 – 분석기회 발굴 – 기업 비즈니스 모델 이해부문 – 니즈파악
-무형가치 : 이동성, 확장성 (이성적인거) -감성가치 : 즐거움, 자긍심 (감성적인거) |
4. 분석 질문 구조화 와 분석 질문 구체화 구분하는 문제
-분석 질문 구조화 : 유저스토리 작성, 목표 가치 구체화, 분석 질문 구체화 -분석 방안 구체화 : 의사결정요소 모형화, 분석 체계 도출,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분석 ROI 도출 |
5. 분석 계획 수립 - 분석 정의서 작성
- 어느 팀, 난이도, 어떤 주기, 어떤 방법, 검증 오너십 등을 상세하게 정의하는 방법 |
6. 마스터 플랜 수립 - 개요의 우선순위 고려요소
우선순위 고려요소 : 실행 용이성, 전략적 중요성, 비즈니스 성과 ROI |
7. 거버넌스 체계 – 수준 진단 – 분석 성숙도
-도입단계 : 환경과 시스템 구축 -활용단계 : 실제 업무에 적용 -확산단계 : 전사차원에서 분석 관리 공유 -최적화단계 : 업무 향상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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